시대적 배경
이상 생년월일- 1910년 9월 23일 (음력 8월 20일)
일제강점기가 시작되는 시기
본격적인 작품활동 시작한 1930년- 일제 억압이 심해졌던 시기
1930년대 현실과 시대적상황
->절망과 불안 의식->죽음 의식 표상
개인사적 배경
궁핍했던 집안 환경 탓에 가족과 함께 살지 못했던 유년시절의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붉은 벽돌로 된 담벽, 강우규 의사 등 수 많은 사람들이 처형당한 사형장, 여러 독립투사들이 투옥되었던 1평 남짓한 좁은 감옥들이 남아 있으며 이들 건축물은 군집형태로 묶여있다. 옥사는 목조건물로 'T자형'으로 옥사 중앙에서 사방 전체를 감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곳은 낮에도 햇빛이 차
Ⅱ. STAINED GLASS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1. 스테인드글라스의 개념
스테인드글라스는 20세기 이전까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종교 미술로 그 양식이 그리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순수 회화양식과 건축에 접목된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더욱 발전하게 되어 종교 미술로가 아닌
건축물이다. 독립문은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역사상 가장 암울했던 우리의 과거를 떠올리게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역사문화재 ‘독립문’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기존의 문헌들을 살펴보며 답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나는 독립문에 대해 그간
상황 속에서 전통공예 등의 분야를 근대적 디자인으로 변화시키려 했던 노력을 알아보자.
본론
1. 서구의 근대화와 디자인
우리나라의 근대화와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서구의 근대화와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이 필요하다. 그래야 서구와는 다른 우리나라의 근대화 과정의 특수성과 디자
건축학과에 정원학 강좌가 개설되면서 보편화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원을 가리킬 때, 과거에는 주로 중국의 용어인 원림(園林), 임천(林泉), 정원(庭院)등으로 불렀고, 일제강점기에 일본 학문이 전래되면서 본격적으로 정원(庭園)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럼, 정원이란 어떤 것
상황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서구 문명의 유입은 계속되어, 개화기에 태동하기 시작한 서구식 영양학과 식품학 이론과 서양 음식을 비롯한 외국 음식이 점차 널리 퍼지기 시작하였다.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사 회수는 빈부나 계절, 지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상하를 막론하고 형편이 어려워서
고려왕조를 부정하고 조선왕조를 세운 태조 이성계는 새 왕조의 면모를 새롭게 하기 위하여 즉위 후인 1392년 8월 13일에 도평의사사에 한양으로 천도할 것을 명하였으며, 일시 중지되었던 천도계획은 태조 2년 권중화가 왕실의 태실지를 살피고 돌아와 계룡산 도읍도를 헌상함으로써 논의가 진행되었다
일제와 서구열강의 침탈로 인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였으며, 19세기 중엽 한성부의 인구는 20여만 명으로 이들 중 상공업 종사자의 인구 증가가 괄목할 만한 것이었다. 1864년 고종의 즉위와 함께 대우군 이하응에 의해 경복궁이 중건되면서 왕실의 관위를 회복하고 외척 세도정치를 배체하